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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게를떠.. | 24/09/13 14:17 | 추천 11 | 조회 96

앞으로 빈부격차가 더욱 극심해질 이유 +96 [7]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7624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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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레토법칙이라고 대충 상위 20%가 80%의 결과를 내더라 하는 머시기 아마 들어보았을거임

과거엔 기업들이 저 돈 되는 소수(예시: 구매력이 높은 상위 20% 고객에 마케팅 집중, 잘 팔리는 상위 20% 상품에 연구개발 집중 등)에 선택과집중을 해서 경영 효율을 높이는것이 주된 전략이었음

저 나머지 80%는 20%의 산출을 낼 뿐이고, 지금까지 기업들이 생산성을 발전시킬수 있었던 최대 비결인 규모의 경제와는 완전히 역행하는 소량 다품목에 대한 투자가 강요되기 때문

예를들어 골목상권까지 다 발라먹으려면 슈퍼마켓 수십개를 곳곳에 박아넣어야 하는데 그게 대형마트 하나만 있는것보다 돈은 더 들면서 매출이나 이윤은 더 적어서 비효율적이었다는거지

필연적으로 80%는 대기업이 먹더라도 채산성이 낮아서 대기업들이 굳이 건들지 않고 냅두는 20%가 남기 때문에 대충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이 그럭저럭 갈라먹을 파이가 남겨지긴 했다

1조원의 20%라면 2천억원인데 2천억원도 존나게 큰 돈이 아닌가, 암튼 이것도 빈부격차의 확대를 그나마 억제시켜온 요소중 하나임

근데 이제 기술의 발전으로 저 20%를 발라먹어도 충분한 이윤을 낼 수 있게 되어버림

자세한건 대충 롱테일효과 머시기라고 찾아보면 나오는 내용이고 이커머스가 대표적인 예시임, 내가 아는대로 대충 설명해보면

국내에서 수요가 적은 물건: 근데 전세계의 수요를 다 긁어모으면 개발도상국에서 큰 공장 하나 돌릴 정도는 되니깐 중국에 외주 주면 규모의 경제 달성 가능해지고 싸게 수입 가능

매장 운영비: 온라인 전용으로 운영하면 오프라인 매장 없애서 고정비용이 극적으로 감소

물류비용: 이미 고도의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거대해운사, 운송회사의 존재로 수입, 배송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서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물건 전달 가능

레드오션에서 치열하게 경쟁중인 기업들 입장에서는 자투리 20%라도 진출해서 더 발라먹는건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이기 때문에 아마존이나 쿠팡등 대기업들의 롱테일 공략은 지금도 공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문제는 고래들이 이제 20%도 죄다 발라먹으면 새우들은 진짜 먹을게 안남는다는거...

자본주의의 미래가 암울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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