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린이 교통 안전과 올바른 카시트 장착에 대해 연구하고 의견을 나누는 아이와차 입니다
오늘도 2점식 안전벨트 체결용 패브릭 카시트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모든 카시트 제조사라면 각 국의 안전인증 외에
꼭 참고하고 맞추거나 그 이상의 초과 안전도를 맞추기도 하는데
그 기준이 바로
UN이 지정하고 유럽 전역에서 따르고 있는 ECE R44 카시트 표준규격 인증입니다.
이표준규격의 신형버전이 측면충돌이 포함된 i-Size R129라는 인증이고요.
미국은 FMVSS-213 규격에 따라 제품을 만들게 하고
이 인증이 없는 제품들은 판매를 금지시킵니다.
기준 미달의 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되면 "불법 illegal"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 북미와 유럽에서 이미 퇴출되고 단속에 들어간 제품들이 바로 이 패브릭 제품들입니다.
그렇게 판매를 금지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이베이등의 개인셀러에 의해 판매되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책가방 재질같은 섬유재질과 버클로 되어있는 제품이 간당간당하게 아이를 잡고있고요.
그 사이사이로 차량의 안전벨트가 지나갑니다.
국제 표준규격에 3점식 카시트 체결이 기본이기 때문에 모든 카시트는 충돌시, 상단의 유격을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패브릭 제품들은 "유격"이라는 단어 자체가 무색할 정도로 어린이는 벨트체결과 카시트구속 후에도 너무도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제품이 불법이 된 것이겠지요.
(영국 서리카운티와 브라이택스가 실시한 '킬러카시트' 충돌테스트 영상. )
그러나 대한민국의 KC인증 카시트부문에는 2점식 안전벨트 체결용 패브릭 카시트가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 대한민국의 승합차, 미니버스, 코치버스의 좌석과 안전벨트에 관련된 법규에 2점식 벨트가 아직도 허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법제도의 안전기준이 낮으니 자동차 제조사는 안전기준을 초과해서 달아줄 리가 없지요. 그래서 수십년간 대한민국의 승합차 버스는 2점식 벨트가 적용되고 있고, 말도안되는 2점식 안전벨트 체결 카시트가 KC인증에 명문화 되어 허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덕에 유럽과 미국에서 불법으로 규정된 제품들이 KC인증을 받고 버젓이 팔리는 중입니다.
그냥 팔린다기 보다는 어린이 수송차량 카시트 의무화와 동시에 날개돋힌듯 대박이 났다고 하는게 맞을겁니다.
심지어 국가기관에서 예산을 써서 "카시트 무상보급"이라고 홍보하며 저 패브릭 제품을 차량에 달아주고 있습니다.
카시트 업체는 한술 더떠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님들 걱정하지 마세요!" 라며 물들어올때 노를 젓고 있습니다.
2019년 미래세계에 살고있는 우리의 아이들이 저런 제품에 앉아 2점식 벨트에 생명을 맡기고 등하교를 하고 소풍을 간다고 생각해보십쇼.
저 책가방버클같은게 아이들 무게를 지탱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너무나 자연스럽게도 저 제품은 대한민국에서 아주 좋은 안전장구가 되어 장려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카시트라고 나오는 제품 중, IMMI Go, RideSafer 라이드세이퍼 조끼, EZ-On 안전벨트 하네스 제품만이 FMVSS-213 인증을 획득했고 벨트 구속력을 보장하는 제품입니다. 그 외 휴대용 제품들은 제조사측에서 안전하다고 하는 주장만 있을 뿐 인증 자료가 없습니다. 소형 휴대용 제품 선택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대한민국 어린이 수송차량 카시트의무화에 대한 시행에 대한 심도깊은 준비를 해야합니다.
독일, 영국, 미국은 이미 모든 승합차, 미니버스, 코치버스의 안전벨트가 3점식이며, 어린이도 이 벨트를 착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카시트 설치는 아직 권장사항이고요.
3점식 벨트가 카시트 체결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입니다.
이게 없으면 그냥 말짱 꽝입니다.
우리나라만의 특별한 2점식 카시트를 고안해 만든다?
이런건 없는겁니다. 카시트 안전성에 대한 국제규격은 이미 있는거고요.
전세계가 따라가는 카시트에 대한 안전기준이 있는데 국내특성에 맞춰 우리만 새로운 표준을 만든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죠.
현시점에서 차량의 좌석과 벨트를 국제규격으로 교체한다던지, 기존 노후차량 교체 차령을 줄인다던지, 새 차량의 좌석 기준을 3점식 벨트로 규정한다던지 준비가 된 후에 카시트 의무화를 해야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
위는 통학차량 안전기준에 대한 재정비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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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8)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 직접 직접 등원 시키고 있고
잠깐 수송차량 살펴보니 2점식 페브릭 운용하고 있는데 걱정입니다
우리 아이만 현장견학 안보낼수도 없고,
원장은 무조건 걱정 말라는 말만 하고..
유별난 학부모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법제화 되고 지원도 제대로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동의했습니다
안그래도.
이 문제를 인지한 곳은 제가 알기로 국토부, 소수의 자동차메이커 등 몇곳이 안됩니다.
관련해서 공청회를 열어도 2점식 제품이 KC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안전하다"라는 전제가 깔린상태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그냥 제품이 작아서 아이들이 불편할 수 있다 정도의 기사만 나오는 상태이고
이런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의심이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결국 제가 이상한사람이 되고, 유별나다, 유난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유치원에 가서 저와 같은 이야기를 하신 학부모님들도 다들 유별난 사람이 되어 돌아오셨고요.
이 모든 이야기의 근거는 KC인증이 됩니다.
거기서 모든 면죄부가 나온거에요.
ㅠㅠ
본문의 좌석 뒷부분 채결부위만 튼튼 하다면 별 문제 없는건가요?
아님 저런 형태의 제품은 전부 안전하지 않은건가요?
카시트새로 삿는데요
카시트에 달린 벨트를 쓰는게 아니고
자동차 벨트를 이용하는 쥬니어 카시트인데
자동차 벨트는 당기면 당겨지다보니
아이가 자꾸 벨트를 팔에서 뺄려고 해서 난감 합니다.
좀더 클때 까지 짱박아 놓고 카시트에 벨트 달린애로 바꿔야 하나 고민입니다
아가의 개월수가 좀 궁금합니다.
아이들이 작으면 작을수록 카시트에 붙어있는 자체 5점식 벨트가 안전합니다.
차량의 3점식 벨트를 사용하는 주니어 또는 부스터 시트는 사고시 안전벨트가 카시트와 아이를 함께 잡습니다.
어깨벨트 안하면 하단벨트만으로 그 카시트 무게가 충격과 함께 아이의 복부에 가해집니다.
생각하기도 싫습니다.
아이가 아직 만 3-4세정도면
콤비 조이트립 GZ
나니아 비라인 SP 스탠다드
레카로 영스포트 히어로
위의 제품들과 같이 차량의 3점식 벨트는 카시트를 잡고,
카시트의 5점식 벨트가 어린이를 잡는 주니어 제품을 구입하세요.
하이백 부스터시트는 나중에 만 6세~12세까지 충분히 크고 나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동의하고 왔어요
뜻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더미 날아가는 것 보고 저것이 진짜 아이라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서명했습니다.
어린이집차량에 설치된 안전벨트가 다 저런식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