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아이와차.. | 19/04/23 15:34 | 추천 15 | 조회 6043

어떻게 '불법' 카시트가 대한민국에서는 KC인증을 받았을까? +403 [38]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car&no=750627




 

illegal-4-seat-cover-car-portable-300x245.jpg

 

 


안녕하세요. 어린이 교통 안전과 올바른 카시트 장착에 대해 연구하고 의견을 나누는 아이와차 입니다


오늘도 2점식 안전벨트 체결용 패브릭 카시트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모든 카시트 제조사라면 각 국의 안전인증 외에


꼭 참고하고 맞추거나 그 이상의 초과 안전도를 맞추기도 하는데


그 기준이 바로


UN이 지정하고 유럽 전역에서 따르고 있는 ECE R44 카시트 표준규격 인증입니다.


이표준규격의 신형버전이 측면충돌이 포함된 i-Size R129라는 인증이고요.


미국은 FMVSS-213 규격에 따라 제품을 만들게 하고


이 인증이 없는 제품들은 판매를 금지시킵니다.



https://www.bbc.com/news/business-4... (BBC뉴스)
 


기준 미달의 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되면 "불법 illegal"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 북미와 유럽에서 이미 퇴출되고 단속에 들어간 제품들이 바로 이 패브릭 제품들입니다.


그렇게 판매를 금지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이베이등의 개인셀러에 의해 판매되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책가방 재질같은 섬유재질과 버클로 되어있는 제품이 간당간당하게 아이를 잡고있고요.


그 사이사이로 차량의 안전벨트가 지나갑니다.


국제 표준규격에 3점식 카시트 체결이 기본이기 때문에 모든 카시트는 충돌시, 상단의 유격을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패브릭 제품들은 "유격"이라는 단어 자체가 무색할 정도로 어린이는 벨트체결과 카시트구속 후에도 너무도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제품이 불법이 된 것이겠지요.



(영국 서리카운티와 브라이택스가 실시한 '킬러카시트' 충돌테스트 영상. )



 

Illegal-Chinese-Car-Seat-anna-buckled-224x300.jpg

 


그러나 대한민국의 KC인증 카시트부문에는 2점식 안전벨트 체결용 패브릭 카시트가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 대한민국의 승합차, 미니버스, 코치버스의 좌석과 안전벨트에 관련된 법규에 2점식 벨트가 아직도 허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법제도의 안전기준이 낮으니 자동차 제조사는 안전기준을 초과해서 달아줄 리가 없지요. 그래서 수십년간 대한민국의 승합차 버스는 2점식 벨트가 적용되고 있고, 말도안되는 2점식 안전벨트 체결 카시트가 KC인증에 명문화 되어 허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덕에 유럽과 미국에서 불법으로 규정된 제품들이 KC인증을 받고 버젓이 팔리는 중입니다.



그냥 팔린다기 보다는 어린이 수송차량 카시트 의무화와 동시에 날개돋힌듯 대박이 났다고 하는게 맞을겁니다.


심지어 국가기관에서 예산을 써서 "카시트 무상보급"이라고 홍보하며 저 패브릭 제품을 차량에 달아주고 있습니다.


카시트 업체는 한술 더떠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님들 걱정하지 마세요!" 라며 물들어올때 노를 젓고 있습니다.


2019년 미래세계에 살고있는 우리의 아이들이 저런 제품에 앉아 2점식 벨트에 생명을 맡기고 등하교를 하고 소풍을 간다고 생각해보십쇼.



 

illegal-5-bestinthebox-300x271.jpg

 

illegal-3-vehicle-seat-attachment-300x300.jpg

 


저 책가방버클같은게 아이들 무게를 지탱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너무나 자연스럽게도 저 제품은 대한민국에서 아주 좋은 안전장구가 되어 장려되고 있습니다.



(휴대용 카시트라고 나오는 제품 중, IMMI Go, RideSafer 라이드세이퍼 조끼, EZ-On 안전벨트 하네스 제품만이 FMVSS-213 인증을 획득했고 벨트 구속력을 보장하는 제품입니다. 그 외 휴대용 제품들은 제조사측에서 안전하다고 하는 주장만 있을 뿐 인증 자료가 없습니다. 소형 휴대용 제품 선택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https://carseatblog.com/41959/cheap...


결론적으로 대한민국 어린이 수송차량 카시트의무화에 대한 시행에 대한 심도깊은 준비를 해야합니다.


독일, 영국, 미국은 이미 모든 승합차, 미니버스, 코치버스의 안전벨트가 3점식이며, 어린이도 이 벨트를 착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카시트 설치는 아직 권장사항이고요.


3점식 벨트가 카시트 체결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입니다.

이게 없으면 그냥 말짱 꽝입니다.


우리나라만의 특별한 2점식 카시트를 고안해 만든다?

이런건 없는겁니다. 카시트 안전성에 대한 국제규격은 이미 있는거고요.

전세계가 따라가는 카시트에 대한 안전기준이 있는데 국내특성에 맞춰 우리만 새로운 표준을 만든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죠. 


현시점에서 차량의 좌석과 벨트를 국제규격으로 교체한다던지, 기존 노후차량 교체 차령을 줄인다던지, 새 차량의 좌석 기준을 3점식 벨트로 규정한다던지 준비가 된 후에 카시트 의무화를 해야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

 


위는 통학차량 안전기준에 대한 재정비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입니다


[신고하기]

댓글(38)

1 2 3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