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1788117)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천상의삼.. | 18/05/26 17:35 | 추천 84

씨발 멕시코 대통령 선거 상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895 [58]

원문링크 https://www.ilbe.com/10542077255


201805240501_11140923954052_1_20180524050202008.jpg

작년 9월 이후 후보 90명 살해, 각 당 공석 메우기조차 애먹어

대선 당선 유력한 오브라도르 ‘마약범 집단 사면’ 공약 내놔, “마약조직이 후보 45% 통제”... 마약 소비국 미국도 ‘골머리’

시체가 발견된 건 지난 8일 오후(현지시간) 대로에 선 유세용 차량 안이었다. 총탄 세례로 피범벅인 몸이 하의가 벗겨진 채 선거포스터로 뒤덮인 흰색 트럭 안에 널브러져 있었다. 멕시코 게레로주 지방의원 선거에 여당 후보로 나선 아벨 몬투파르 멘도자였다. 열흘 사이에 일어난 6번째 정치인 암살사건이었다.

오는 7월 1일 대선과 총선을 앞둔 멕시코 정치판을 ‘나르코스(마약밀매범)’가 지배하고 있다.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래 후보 수십명이 이들에게 살해당했다. 오랜 시간 치안불안에 시달려온 멕시코에서도 사상 최악의 수준이다. 이 와중에 대통령 당선이 유력한 후보는 마약밀매범 집단 사면을 주장하고 나섰다.

22일 현지매체 엘솔데메히코에 따르면 선거운동이 개시된 지난해 9월 이래 살해당한 후보는 90명을 넘는다. 마약상에게 강경하거나 라이벌 조직의 편을 드는 후보들이 주요 타깃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각 당이 살해당한 후보들의 공석을 메우는 것조차 애를 먹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약상의 목표가 될까봐 아무도 나서지 않으려 하는 탓이다.

대선 레이스 역시 마약조직을 어떻게 할지 관련한 공약이 지배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요구와 국경장벽 건설 등 국익에 직접 연관된 외교 현안이 산적했지만 뒷전으로 밀렸다.

당선이 유력한 좌파 후보 로페즈 오브라도르(64)는 마약범들을 단속하기는커녕 집단 사면해주겠다고 공약을 내걸었다. 어차피 무력으로 마약상들을 진압할 수 없는 지경이니 유화책을 써 당장의 치안불안을 해소하고 빈곤 해소부터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랜 폭력에 지친 지식인 계층과 서민 상당수가 이에 동조하고 있다.

지난달 로이터통신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브라도르는 지지율 38%를 얻어 20%를 얻은 2위 후보 히카르도 아나야를 더블스코어 수준으로 따돌렸다. 집권당 PRI가 속한 ‘모두 멕시코를 위하여’ 동맹의 호세 안토니오 메아데는 16%에 그쳤다.

오브라도르의 공약은 이웃 미국마저 식은땀 나게 하고 있다. 미국은 멕시코 정부가 2006년부터 벌인 ‘마약과의 전쟁’에 긴밀하게 협조해 왔다. 멕시코에서 생산하는 마약 중 상당수가 미국으로 흘러들어오기 때문이다. 최근 기존의 대마초 대신 약효와 중독성이 훨씬 강력한 코카인으로 주요 생산품이 바뀌고 있는 터라 마약상이 대거 석방되면 더 골치가 아파진다.

멕시코 마약상들은 최근 수년 사이 멕시코 사회를 지배하다시피 하고 있다. 자신들이 미는 경찰이나 행정공무원, 시장이나 시의회 의장을 고위직에 앉히는가 하면 자신들을 반대하는 이들은 살해한다. 이를 보도한 기자들은 토막살해된 채 쓰레기장에 버려진다. 현지 탐사보도기자 호세 레벨레스는 독일 도이체벨레방송에 선거에 나온 후보 중 45% 이상이 마약조직의 통제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마약상들이 심어놓은 공직자들은 정부계약을 마약상 관련 기업에 넘겨줌으로써 돈세탁을 돕는다. 과거 콜롬비아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했던 ‘납(총알)이냐 은(뇌물)이냐’식 협박에서 한 발 더 진화한 셈이다. WP는 과거에는 마약상들이 마약 판매경로를 보호하기 위해 정치인들에게 돈을 댔지만 이젠 오히려 정치인이 무사히 당선되기 위해 마약상들에게 돈을 대야 하는 판국이라고 전했다.




선거 후보자들 마약 카르텔에 다 뒤져가는 와중에
당선 유력 후보라는 새끼는 아예 대놓고 마약범을 집단으로 석방시키겠다고 공약걸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천조국마저도 마약문제에 존나 민감한데 마약문제에 협조하지 못할망정 오히려 마약범세력에 편입되게 생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 이정도면 짱깨라는 미개국마저도 멕시코란데서는 한수 접고 갈 수준






[신고하기]

댓글(6)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 4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