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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배드림 (436923)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오잉뚜잉.. | 18/09/23 12:24 | 추천 20 | 조회 1464

뉴아반떼XD Racing (복원기 스압 주의..!) +585 [27]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181239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603189 


적었던글의 작업이 끝나서 사진좀올려봅니다.ㅎㅎ




1. 입고 후 탈탈탈 털기


 

 


2. 좀더 깊게 털어보자..!


운전석리어 잭포인트입니다. 썩어서 빵꾸까지뚫렸죠?? ㄷㄷㄷ.... 

 

트렁트사이드쪽 배수로입니다. 아래가 다썩었죠? 그당시 현대 설계미스가 잘보이는부분입니다.

배수관따라 누수나 물이침투하여 물이고이고 녹나기시작하면 휠하우스쪽엣지부분을 타고 녹이 번집니다.

교체


하이라이트입니다..

 

빨간색부분이 한 프레임으로 길게 나옵니다. 아래처럼요  

이프레임에 리어 멤버가고정되구요 

그안쪽부분으로 물이 새서 흐르나봅니다.


 

이건 프레임안을 내시경으로 본겁니다 녹이 있죠 ㅠㅠ?

이리로 물이 흘러들어오면 프레임 형상대로 쭈우욱 타고 사이드스텝(첫번째 사진)쪽까지 물이흘러 제대로 배수가 안된물이

녹을 만들어내고있었습니다 ㅠㅠ..  

 


여기서 멘붕이왔습니다..

솔직히 해치백 모노코크 바디를 너무 쉽게보고 작업결정전에 xd녹문제를 간과했습니다.

겉에 보이는게 다일줄 알았던거죠.

하지만 실상을 뜯어보니 생각하는거완 많이 달랐습니다.

xd는 메인프레임이 없고 여러 철판들을 붙여 차체 전제가 프레임입니다.

여러철판들을 붙였기때문에 프레임을 교체하기위해서는 트렁크 플로워판넬이랑 여기에 붙어있는걸 모두 교체해야하는 상황이고

센터필러까지 건들여야하는 상황이되버린거죠..

또 그판넬들을 떼기위해선 양면용접을부분 떼내고 여러캐미컬작업과 다시 신품과의 용접 

FM으로 하는곳이라 공임또한 엄청나겠죠..?

예상견적을 받았을땐 초기견적에 두배가 좀안되는 견적이었습니다.ㄷㄷ

그것도 업체에서 많이양보한금액이구요..


엄청난 고민에 빠졌죠 여러 대화를 나눈후에..

결과는 그냥 프레임은 놔두고 방청과실링언더코팅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찝찝 하지만 저나 업체쪽에서나 교체로가기엔 시간과돈 인력 로스가 너무 컸습니다.

그래서 보수로 가닥을 잡고 다시 진행합니다.



<메인작업>

1. 앞뒤 범퍼 신품교체 

2. 사이드미러 신품교체

2. 프론트휀더 양쪽 신품교체 (세단모델품번으로)

3. 리어 쿼터 패널 이너아우터 양쪽 신품교체 (도색전 휀더 접고 실링후 도색)

4. 트렁크 도어 신품교체 

5. 전체 순정도색 

6. 언더 코팅

7. 에어로 파츠 로드런스 셋트 장착

<추가작업>

1.보조석 리어 도어 신품교체

2.잭포인트 부분 이식 판금작업



3. 판금 시작

문짝판금하는데 여기 장비가 좋네요..

보통 스폿용접으로 찍어서 빼는데 이때 스폿용접기의 열이 심해  팁이 철판을 떼먹고 판넬뒤가 시커머케 그을리고 철판변형이옵니다. 

 

이런식으로요. 방청을위한 도금막이 타버린겁니다. 그러면 저기 안쪽에서부터 녹이나기시작합니다...

판금 이후에 꼭 방청처리를해주어야 하는데 보통은 작업후에 도어트림따서 방청처리 잘안하죠..?

차를아끼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 판금하세용..ㅎㅎ


근데 여기서 쓰는 장비는 끝에 삼각팁이 따로 있어 적은열에도 잘붙고 철판안떼먹고 판넬뒤쪽에고 그을음이 거의없습니다.

아래 사진처럼요

뭐 물론 장비좋다고 방청 거르지않네요

 

부품신품등장 

 

 

 

 

 



4. 스폿용접 제거하고 판넬 분리 그리고 새판넬 붙이기!


리어 휀더 이너랑 배수구쪽 판넬 교체! 접합후 방청도포!

배수구쪽에 물이 고이나봐요 .

겁나 썩었네 다음에 저쪽 물 고이나 계속 확인해야겠어요


 


 


뒤쪽 사이드 스텝은 이렇게 잘라서 교체가 들어갑니다. 

 

 

 

 

리어 휀더 아우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작업이 데드너 작업입니다. 

안쪽에 주유구 접합부분 덧칠이랑 넓은면적에 도포 해줍니다.

이작업이 필수로 들어가야합니다.

이 데드너가 철판떨림으로 인한 소음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을 잡아줍니다.

근데 이 데드너 작업을 스킵하는곳이 은근 많습니다.

만약 이러한 작업할시엔 꼭 챙겨서 확인하세요~!


 용접전에 꼭 필요한 패널접착제! 보통 이것도 스킵하는곳 많죠..

이것도 중요한게 누수나 강성보완을 해줍니다.

이작업도 챙기셔야합니다.

그리고 판넬접합 작업은 양명스폿용접기 있는곳으로 가시구요!


 

 

 

휀더접기 아주 깔끔하게 접혔습니다 ㅋ굿굿

 

 이시절 차들이 리어 휀더가 ㄴ자로 꺽여있더라고요 위그림처럼 휀더를 접었습니다.

이게 순정타이어도 뒤쪽에 3명 다 타거나 트렁크에 짐많이 실으면 간섭이 있더라고요


보통 휠튜닝시 많이 하던 휀더 접기입니다. 림폭 넓은 휠을 장착하거나 

휠옵셋을 빠방하게 가져가서 휠간폭을 늘려도 간섭나지않기위해 보통 하는작업이죠


저는 따로 안하고있다가 새 판넬 장착하면서 필수로 해달라고했습니다.

새판넬을 접고 방청하고 도색하면 녹걱정이 없을꺼기때문에

도색후에 접어버리면 안에 철판에 노출이 되면서 또 노출된부분 썩기시작하거든요. 




5. FM도색!



 

 

 

 

 

 

 

 

이것도 보통 판금후 바로 방청처리 안하고 폴리 퍼티 바로 올리고 면잡고 도색합니다.

근데 이렇게하면 이전 강성도 안나오고 안쪽에서 녹이 부풀어서 도장 깨지면서 퍼티와 철판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판금후 바로 방청처리하고 스틸퍼티와 아연퍼티로 강성 보충해주고 폴리퍼티올리고 면잡는게 정석입니다.

근데 그냥 야매나 카센터 가면 이렇게 안하죠.. 

귀찮은 작업이고 시간을 엄청 빼앗을뿐더러 해당내용 오너에게 청구하면 못받아 들이고 클레임 거는 오너가 많아서

겉만 번지르르 하게 면잡고 도색을 하죠..


위에 사진은 없지만 판금후에 본드라이트라고 표변 부식방지 용액을 도포해줬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도가 끝이나고 이제 중도 서페이서를 올릴차례입니다.

서페이서 종류는 두개로나뉘는데 락카서페와 우레탄서페인데 

우레탄이 정석이지만 대부분 싼곳을 가면 락카를 쓸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약간 락카서페 까는 영상이긴한데 그래도 보시면 판단은 되리라 생각됩니다.


https://youtu.be/YGl77ecIBnI 

 

이제 중도 끝났으면 

도색을 위해 모두 털엇!!!


모두털고 판넬 내측 접합부나 하부에 멀티실란트도포 및 언더코팅!


 

 

 

 


이제 조색 후 베이스 도포!

색상은 TW 매우 흔하디흔한 순정 은색입니다.

다른 튀는색으로 하고싶었는데 본모습을 해치고싶지않아서 ㅠㅠ..


조색기 도료 좋은거쓰더라고요 ㄷㄷ..


 

 

 

 

 

 

 

 

이제 조립후 출고!!


 

짜잔~!ㅋㅋㅋ


 

아래 주황색으로 녹처럼 보이는건 캐비티 왁스입니다 ㅎㅎ 


 

 

 

 


작업결과물이 너무 맘에 듭니다 ㅎㅎ 진짜 퀄리티 최고!!


허나 그래도 지적할부분은 생기더라구요 

판금부쪽은 최고인데 조립부쪽이 신입인지..ㅎㅎ



출고할때 주요부위들을 살피면서 트렁크 문을 열어보는데 문이 한세배는 무거워졌습니다.


문이왜이렇게 무거워요 물어봤더니 

소장님이 직접조립한건아니라서 잘모르겠다라고만 이야기했고


저도 문이무거운이유는 쇼바 새걸로 갈면 되겠지했고 차가지고 와서

트런크쇽두개를 사고 교체를하는데

뭔가 불쾌한 느낌이 들었고 쇽이 안맞는곳인데 억지로 끼우고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ㅋㅋ

그래서 자세하게보는데

 

저 숏잡아주는 가이드가 위쪽으로 되어있었고 예전에 쇼바 작업할때 찍어뒀던 사진이 있어

확인을 할수잇었습니다.


 

이렇게 아래쪽으로 내려온게 정상입니다.

조립부에서 한번 열어보고 분명 이상하고 잘못된 느낌을 받았을텐데 그냥 닫아버리고 넘어간게 아쉽네요 


트렁크는 이렇게 해결하고 가져와서 운전석 뒤쪽문을 여는데 안열리는겁니다.(안에서도 밖에서도)

아 이건또뭐지...하면서 문쪽을 파고들었습니다.


 

 


 

하나둘 뜯어보며 원인을 찾아가는데 너무 힘들었습니다.

이쪽을 뭘교체하거나 한부품이 전혀없거든요

원래꺼그대로 조립만했을텐데 문이 안열린다.

열심히 보던중에 도어 어셈블리와 외캐치 쪽을 연결해주는 쪽부품 ㄱ자(마지막사진)끝이 스크레치가 좀 나있는거보고

보관이나 해체과정에서 힘을 받아 펴졌을 가능성이있을꺼같아 그쪽부분을 각도를 더 주고 조립했는데 잘작동하네요 ㅠㅠㅠ

원인찾느라 개고생 ㅠㅠ ㅋㅋㅋ


그리고 마지막..

에어댐 풀킷을 사서 거기로 보냈습니다. 어차피 도색할때 이것도 같이하면 좋을 생각에 

그생각까진좋았는데

여긴 1급 공업소라 립댐 다는 작업을 많이 해봤을리가....

 

 

뜨는부분도있고 립댐이 깨져버렸습니다.

그리고 안에 범퍼는 끼우다가 칠다까지고..ㅎㅎ

그쪽에서도 안되겠다 했는지

작업이 제대로안된다 범퍼 새걸로 해드릴테니 립댐은 따로 장착하셔라

프론트깨진거는 복원을 해드린다

이게 혹시 후에 조립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립댐새걸로 사드리겠다 

라고 이야기 하셔서 이해하고 립댐은 아직도 못달고있습니다 ㅠㅠ ㅋㅋ



뭐 이렇게 가져오고 아쉬운점이 있으나 작업량이나 견적 합의 결과물 여러가지를 보면서 이해했습니다 ㅎㅎ

차값에 두세배를 들이면서 작업을 진행했지만

결과물이 잘나와 매우 만족하네요 ㅎㅎ

이제 더 관리하면서 오래오래 잘타고 다녀야죠


 


 



 



 

재탄생을 하였습니다..ㅎㅎㅎ


새차같고 너무좋네요 ㅠㅠ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차DIY이력 :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296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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