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6173706 의 후속 이야기임.
이 통계에는 매우 수상한 내용이 한 둘이 아니다.
실제로 해당 기사의 본문내용에도 그 수상함이 뭔지 ㅈ도 모르는 기자가
자기 꼬리를 분명히 안 잘라서
이런 내용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다.
이 내용이 어떤점에서 통계학적 오류와 문제가 있는지는
내가 앞에 쓴 글을 참고하면 좋고,
핵심만 말하자면
불확정성을 전제로 하는 정상적인 설문조사는
그래프든 세대별 모집 설문 인원수든
이렇게 숫자상으로 예쁘게 안 떨어진다는 거다.
나는 이 설문조사 업체인 틸리언 프로가 궁금해졌다.
https://pro.tillionpanel.com/info/features/panel
들어가 보자.
기획부터 리포트까지 직접진행
통계 설문인데, 마케팅 전문가가 왜 필요할까?
어지럽다....뭔가 뒤틀려있다.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다시 말하지만
통계는 불확정성, 랜덤의 영역이다.
입맞에 맞추는것은 어용이라고 한다.
더 볼필요가 없어서 나가려던 찰나.
설문 표본 두당 요금표를 보며 나는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댓글(15)
단가조차 싸구려...
조사방법론 책으로 머리통 한대씩 후들겨 패야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단가 뭐야? 진짜로 조사 돌리는 거 맞긴 해?
저건 KC인증 받았데? ㅋㅋㅋ
문항만 봐도 어질어질하다
저거 사람이 조사한 게 아니라 그냥 정부 원하는 값 세팅 맞는 거 같은데
통계론이 책에 써져있는대로 쓰일 일이 별로 없는 이유 ㅋㅅㅋ
요약 : 조사 개같이 함
더 놀라운 사실 sm c&c라는 곳에서 운영한다고 되어있다 그렇다 그 sm 자회사다
대놓고 조작치는걸 당당하게 상품으로 하는것도 역하고
저걸 적극적으로 써먹으면서 논점 흐리려고 발악하는것도 드럽고 가관이네
죽창만이 정답
사람이 설문한거는맞는거냐ㅋㅋ
여러분의 세금이 이렇게 쓰였습니다♡
이번 일로 언론의 온갖 추잡한 방식이 모두에게 알려지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