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타임으로 일하는 여섯 아이가 있는 어머님이 부업으로 게임을 만든 이야기를 듣는데
'너무 천재라 아무런 참고조차 되지 않는다' 고 생각한 이야기
일러스트 미경험, 게임 제작 미경험, '츠쿠르MV'를 써서 전부 독학으로 제작.
매일 2시간 정도 작업해서 약 400시간 걸려 게임 한개를 완성했다고 한다
안녕하세요. 욧피입니다.
사진은 원작자분인 '마루데유키미' 씨의 재능에 깜짝놀라 굳어있는 저입니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배포중인 '츠쿠르 시리즈 룽룽 슈퍼 히어로 베이비즈 DX' 의 원작자인
'마루데유키미' 씨의 자택입니다만 놀랍게도 이분은
금융기관에서 정사원으로 일하면서 여섯 아이를 키우며 틈틈이 시간을 짜내 게임을 완성시켰다고 합니다.
자녀가 여섯이나 있으면 평범하게 일하는 것만으로도 힘들 것 같은데 게임까지 만들다니
'대체 어떤 환경에서 게임을 만드는가'
'어떻게 시간을 짜내는가' 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언젠가 게임을 만들고싶다!' 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어 취재를 왔는데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이 사람이 너무 천재라 이야기를 들어봤자 전혀 참고가 되지 않는 것 같다' 고 생각하게 되어버렸습니다.
그 놀라운 실록 체험 리포트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초에 아이가 여섯이나 되면 육아만 해도 시간이 모자라지 않는지?
= 그렇죠. 퇴근하고 집에와서 밥먹이고 씻기고 재우다보면 23시정도는 됩니다
- 그렇군요. 게임 개발은 그 시간부터 시작됩니까?
= 네. 보통 24시쯤부터 시작해서 졸리면 잔다, 같은 느낌. 작업시간은 하루 2시간 정도입니다.
- 그럼 2시에 잔다고 치면 몇시에 일어나시나요?
= 아이들 준비도 있으니까 6시입니다. 그래서 수면시간이 짧습니다.
- 수면시간이 짧아도 괜찮으신지?
= 의외로 괜찮습니다. 그리고 남편이 집안일을 해줘서 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
전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면 집중하느라 아무것도 못하니까 남편이 엄청 뒷바라지를 해줍니다.
남편은 음식점 근무라 기본적으로 밤에 일하기 때문에 낮동안엔 남편이 아이들을 돌봐주고 있습니다.
= 원래는 아이들이 가지고 놀만한 카드게임을 만든 게 시작이었습니다.
게임을 만든 것도 이 연장이었죠
- 이건 몇 년 전에 만든건가요?
= 3년전쯤?
- 이 일러스트도 직접 그리신 건가요?
= 네. 붓펜으로 밑그림을 그리고 그걸 컴퓨터로 스캔해서 색을 입히고.
- 아, 미대 출신이신가요?
= 아뇨, 전혀.
- 그럼 그...지금 일하시는 금융기관에서 디자인팀에 있다든가?
= 아니예요.
- 그럼 그림을 그리는 것 자체는 완전히 미경험?
= 네. 경험이라고 하면 아이들이 '호빵맨 그려줘~' 라고 해서 그려준 정도.
- 아니 잠깐만요. 완전히 미경험자라면 보통 이런 그림은 못그리는데요. 선도 무진장 깔끔하고...!
= 그런가요?
- 어, 그럼 이 일러스트도 전부 직접?
= 네, 맞아요.
- 미경험으로?
= 네
- 아니 진짜요? 취재하러 올 때까지만 해도 그래픽은 다른 사람이 담당하거나 외주를 준줄알았는데!
참고로, 작업환경을 여쭤봐도 될까요?
= 아, 저기 뒤쪽에 있는 저거예요.
(유키미씨의 개발환경. 의자가 없다)
- 잘 보니 의자는 커녕 책상조차 없네요. 수납함위에 컴퓨터 올려놓은 게 전부?!
- 그래픽은 이 컴퓨터로 만든거군요.
= 맞아요. 그래픽을 만드는 컴퓨터와 게임을 개발하는 컴퓨터는 따로따로예요.
- 잠깐만요. 이거 윈도 비스타잖아요. 이제 지원도 끊긴 OS라고요. 오히려 쓰면 안될정도로.
우와, 램도 4기가밖에 없어! 이거로 잘도 포토샵을 돌리셨네요!
= 그래도 이쪽은 제대로 된 새거예요.
- 이쪽은 게임 개발용이군요. 쓰시는 소프트는 뭔가요?
= '액션게임 츠쿠르 MV'뿐입니다
- 참고로 프로그램 경험은 있으신가요?
= 없습니다. RPG츠쿠르로 게임을 만들어서 컨테스트에 내거나 하긴 했지만...
- 누가 가르쳐줬다...거나
= 독학입니다. 만들면서 모르는 게 생기면 인터넷으로 검색하거나 유튜브를 보는 정도...
- 저, 이 게임을 플레이해봤는데 대미지 받았을 때 타격감이라든가 효과음이 나오는 타이밍이라든가
조작하면서 굉장히 적절하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 부분은 누군가 가르쳐주거나 한건...?
- 그렇군요. '조작하면서 기분 좋은' 부분에 대해 신경을 쓰긴 했지만 '그냥 어떻게든' 했어요.
(전혀 참고가 되지 않아...)
- 전부 합쳐서 몇시간 정도걸려 이 게임을...?
= 400시간 정도일까요?
- 그럼 하루 2시간 작업했다치면 200일인가요
= 토일요일 합쳐 시간을 짜내기도 했으니까 그렇게까진 걸리지 않았을지도 몰라요
- 의자도 책상도 없는 환경에서 꾸준히 만든거군요
- 이런 세세한 작업 저는 엄두도 안나는데...
= 처음에는 '대기', '이동', '점프' 정도뿐이었지만 거기서 조금씩 움직임을 더하다보니 이런 느낌이 되었습니다
- 하지만 굉장히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네요. 이것도 또, 미경험자가 했다는 거니까 대단한건데...
= 매일 조금씩 하는 사이에 정신을 차리고보니 이렇게 되었다는 느낌?
- 참고로 속편도 만드실 계획인지?
= 그렇군요. 아이들 수험도 끝났고 입학식 같은 것도 일단 정리되면 또 뭔가 만들고싶다는 생각은 있어요!
- 이걸 본업으로 하고싶다는 생각은?
= '많이 팔려서 그렇게 되면 좋겠다~' 정도로는 생각하지만 그건 꽤 어렵겠죠
- 이 기사를 보고 게임 회사 사람한테서 '우리 회사에 오지않겠습니까' 라는 스카웃 제의가 올지도 몰라요. 진짜 대단하니까
= 예전부터 뭔가 만드는 걸 좋아했어요. 장난감 만들거나, 유모차 개조하거나 과자 만들거나 카드게임 만드는 등
그 연자선상에 이 게임 제작도 있는 거니까 일단 컴퓨터 값 정도만 벌어도 기쁘겠네요.
그런 이유로 저도 제 아이한테(2세반) 이 게임을 해보게했는데
'십자키를 넣으면서 점프버튼을 누르는' 조작 같은 게 조금 어려워보였습니다. 3~4세 정도라면 잘 놀수 있을지도~
그리고 마지막으로 또 무서운 이야기인데 이 '룽룽 슈퍼히어로 베이비즈DX'의 영어판도 발매될 예정입니다.
그것도 전부, 유키미 씨 독학으로..!
어쨌든 한번 이 게임을 플레이해보세요. 아이용 게임으로 굉장히 고민한 부분이 많은 걸 알 수 있고
이걸 6명의 아이를 둔 미경험 엄마가 독학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그 무서움의 편린같은 걸 엿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댓글(9)
나랑 다른 세계 사는 사람 이야기라 대단하다는 감상조차 안 든다 뭐지
대단하시네
참고가 안될 만하네. 천재잖아.
와, 감탄만 나오네
자식이 부모가 만든게임을 즐길 수 있다니 와
포토샵 UI가 거의 6버전시절 같은데??
사는 세상이 다르네...
진짜 천재잖아